82cook 자유게시판
2002년경 언론사 기자 출신인 김혜경 대표가 요리 레시피를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로 문을 연 것이 시초이고, 초반에는 요리 조리법 및 레시피 공유 커뮤니티였으나[1] 점차 유저들이 몰리면서, 연예계 잡담 등등 다양하게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로 성장했다. 시사, 정치, 연예인, 살림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이 올라온다.
주 연령층은 50대를 기준으로 40후반~70대초반 대까지 다양하며, 평균 나이대가 높은 편이라 강도 높은 욕설은 찾아보기 힘들다. 한때 한국의 인터넷 커뮤니티 개념 서열도에서 상위에 위치한 적이 있지만 옛날 일이다.
글 목록
82cook 자유게시판
네이트판, SLR클럽, 클리앙, 인벤, 오늘의유머, 아고라와 달리 게시판이 세분화되어있지 않으며 회원들 대다수 《자유게시판》한 곳에서 활동하는 것이 두드러진 특징. 촛불시위나 여러 가지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행동지향적 성격이 강하게 나타난다. 정치성향은 진보, 친문에 가깝고, 보수 세력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이며, 가끔은 정보의 왜곡이 지나칠 만큼 관리자가 특정 편향성을 띄고 개입한다.
과거에는 페미니즘과 여성운동에 상당히 부정적이었으며 김치녀 같은 여성혐오 발언을 사용하는 모습도 보였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며 페미니즘을 경험한 온건한 성향의 친페미니즘 유저들의 유입이 늘어났다. 특히 GS 메갈 논란 같은 이슈에서 대부분 말도 안되는 궤변이라는 의견이 주를 이루며 남성혐오 발언들이 보이기도 했다.
추가 설명 링크 82cook 자유게시판 바로가기 링크 : https://www.82cook.com/entiz/enti.php?bn=15 |
회원 가입의 어려움
2014년 하반기를 기준으로 회원 가입을 받지 않고 있다. 사이트 측에서는 서버 문제를 이유로 내세우고 있기는 하지만, 그냥 외부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는 게 타 커뮤니티들의 중론.[6] 신규가입 회원이 없다보니 연령대가 높아지고 있으며, 현재 유저들 대다수는 적어도 몇 년 동안 활동한 고인물일 확률이 아주 높다. 허나 그럼에도 조회수가 상당한 것을 보면 이용 유저들의 수가 상당하긴 한 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