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학교 에드워드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사립 종합대학. 대구권 사립 종합대학 중에서 유일하게 경산시에 위치하지 않은 대학입니다. 학교의 이름은, 지역 기독교 미션스쿨이기도 한 '계'성고등학교와, 신'명'고등학교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개화기 선교사들에 의해 지어진 이 두 고등학교의 학생들이 지역에서 대학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만들어진 학교라는 의미입니다.
대학본부는 개교 당시부터 1996년까지 남구 대명동에 있었으나, 1996년 달서구 신당동으로 이전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한때 대명캠퍼스의 상징이었던 대명동 본관 첨탑은 2011년에 철거되었습니다. 대명캠퍼스에는 한때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이 입주해 있었으며 2012년 주한독일문화원 대구분소가 세워졌습니다. 그 외에 현재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읍 용리에 현풍캠퍼스를 조성하고 있으며 경상북도 칠곡군 북삼읍에 동영부지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계명대학교 에드워드 링크 정보 : sso.kmu.ac.kr/kmusso/ext/edward/login_form.do
1899년 미국의 의료 선교사인 우든브릿지 존슨 박사가 영남지역 최초로 제중원 이라는 이름의 의료기관을 의료봉사와 보건교육을 목적으로 하여 대구 약령시에 창립한 것을 시초로 합니다. 이후 1906년, 현재의 대구동산병원 위치로 제중원을 이전합니다. 1953년 6월 11일 미국 북장로회 주한 선교부 대표 에드워드 아담스(한글이름 안두화) 선교사, 최재화 목사, 강인구 목사 등 교회 지도자들이 대학 설립 준비위원회를 구성, 1954년 3월 20일 계명기독학관 설립 인가를 시작으로 1965년 이름을 계명대학으로 변경했습니다. 1978년 3월 1일에 종합 대학으로 승격하며, 계명대학을 계명대학교로 교명 변경 인가를 받아 지금에 이릅니다.